우리는 몇가지의 나이를 세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여러가지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죠. 이제는 하나의 나이 기준인 '만나이'로 통일되어 시행된다고 합니다. 만나이로 통일, 달라지는 점과 계산방법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나이는 우리가 살아온 시간을 나타내는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여러 일에서 나이를 기준으로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어른이라면 평가와 함께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만큼 무거운 책임감이 생기기도 하겠죠. 하지만, 그 기준에 대해 혼란스럽게 느껴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나이를 세는 방법이 다양하니까 말이죠. 이제는 만나이라는 하나의 기준으로 모든 상황에 적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만나이로 통일, 달라지는 점과 계산방법
1. 만나이로 통일, 언제부터 시행되나요.
과거부터 나이에 대한 기준점을 명확히 정리해야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일부에서는 국내에서 흔히 사용하는 '세는 나이'는 옳지 않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사용한 나이 세는 방법에 대해서 변경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만나이'라는 기준으로 모든 것에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약간의 혼란이 있을 수는 있지만 하나의 기준으로 자리잡게 된다는 것은 반가운 이야기가 아닐까요. 물론,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수 있습니다. 2023년 6월 28일 부터, 한국의 나이 기준은 모두 '만나이'로 적용하여 시행되게 됩니다.
2. 만나이로 통일되면 달라지는 것은 어떤게 있을까요.
우리는 여러 나이세는 법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사회에서는 특정 나이를 기준으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이 구분되곤 했습니다. 또한, 나이에 따라 주어지는 혜택도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나이를 잘 못 기입하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낮지만 있었죠. 이런 경우, 어떤 나이를 알려줘야하는지 헤깔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이제는 이런 고민이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이죠. 무족건 '만나이'로 적용하면 됩니다. 다만, 연나이의 경우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1월 1일 나이가 늘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당 부분은 시행되는 과정에서 정리되어 발표되는 내용을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
3. 만나이 계산하는 방법
만나이는 날짜를 기준으로 나이를 계산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1년이라는 시간을 날짜 기준으로 생각하는 것이죠. 태어난 날짜가 기준이 되어, 다음 해의 생일이 지나면 1살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연도와 날짜만 잘 생각하면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예를 들어, 1990년 2월 1일 출생일을 기준으로 2023년 2월 20일의 만나이 계산방법을 알아봅니다.
가장 먼저 연도의 차이를 생각해 봅니다. 2023년에서 1990년의 차이가 바로 살아온 세월이라 할 수 있으니까 말이죠. 간단하게 계산을 해보면 33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어난 해인 1990년에는 0살이 되므로 1을 빼주게 됩니다. 그럼 32라는 결과를 얻게되는데요. 해당 예시의 만나이는 32살일까요. 아닙니다.
다시 생각해 볼까요. 날짜를 기준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그런데, 위의 계산에서는 날짜를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날짜를 생각해서 다시 적용해보도록 합니다. 2월 1일 출생일이며, 2월 20일에 계산을 진행했습니다. 즉, 생일이 지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최종 얻은 32에서 1을 더한 것이 만나이가 됩니다.
- 만나이 계산 방법
- 생일이 지났다면, [기준 연도 - 출생 연도] 입니다.
-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기준 연도 - 출생 연도 - 1] 입니다.
비교적 간단하게 만나이를 계산할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산하기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만나이 계산기'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검색을 통해 '만나이 계산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달력을 기준으로 날짜 계산을 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는 '만나이'가 있습니다. 위에서 예로 사용한 만나이를 계산해봅니다.
기준이 되는 날짜는 글을 작성하는 날짜이며, 예시로 사용하는 날짜는 1990년 01월 10일의 출생일을 생각합니다. 결과는 만33세, 뱀띠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제는 만나이에 대해 익숙해지고, 가볍게 계산하는 방법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사용한 세는 나이에 익숙하다면 '만나이'에 익숙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본 포스팅에서 소개한 계산하는 방법을 참고하여 계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만약, 여의치 않다면 만나이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